[마케팅] 블로그 체험단, 어떻게 해야 효과볼 수 있을까?
체험단 플랫폼에서 일을 한지 벌써 4년을 넘어서고 있다.
나는 제품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맛집,뷰티 등등)에 한하여 체험단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다.
17년 당시에는체험단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았고, 경쟁사도 많지않았다.
이때는 대부분 매장으로 찾아뵈어, 하나하나 설명 드렸는데
요즘에는 대부분 알고 계신다. 그래서인지 설명보다는 플랫폼마다 차이점과 우리 플랫폼만의 강점에 대해서만 설명 해드리고 있다..
그러다보니, 체험단의 실질적인 효과 및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을 안해드리고 있다는걸 느꼇다..
모든 매장에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체험단 진행하면서 효과 보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포스팅 "갯수" 보다 "질"
point. 매장내 테이블 갯수, 또는 수용 가능한 인원을 파악 후, 적당한 인원으로 진행
오픈 초기라서, 네이버 플레이스에 리뷰 갯수가 적어서, 많은 인원을 한번에 받아서 단시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는 분들.
대부분 결국 지쳐서, 줄이신다.
우리 매장에 대한, 인플루언서의 니즈(신청율)이 얼마나 나오냐에 따라서, 적당한 인원수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블로그 갯수가 당장 필요하다고 하여, 막무가내로 받는다면, 광고비와 무료로 제공되는 음식값에....오히려 손실이 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냐고? 알아보자.
대부분의 체험단 플랫폼 대부분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인플루언서 모집" > "인플루언서 선정" > "인플루언서 체험/포스팅" > "결과보고"
(※ 이렇지 않은 곳은....규모가 작은 플랫폼일 확율이 높다. 저렴한 금액으로 퀄리티와 무관하게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께 권하고 싶다...)
일정기간 동안 "모집"과정을 거친 후 "선정"이 되는데, 얼만큼 모집되었는 지가 중요하다.
case 1. 모집하는 인원에 비해 많은 수(3배수 이상)가 모집되었다.
- 선정하는데 문제 없다. 테이블 갯수 또는 수용가능인원을 파악하여, 컨설턴트 또는 스스로 판단하여 원하는 인원만큼 진행하여도 큰 무리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 단, 너무 많은 인원을 진행하게 되면, 매장에는 인플루언서만 가득하게 되는 불쌍사가...(광고만 진행되고, 손님이 앉을 공간이 없으면 안된다)
case 2. 모집하는 인원에 비해 적은수가 모집되었다.(1~2배수)
- 신청한 인플루언서 블로그 검토가 필요하다.
- 선정하는데 적합한 선정인원을 제안받을 필요가 있다.
- 쉽게말해, 10명 중 5명 선정하는 것과, 100명 중 5명 선정하는 것에는 분명히 퀄리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 결론 : 매장의 규모, 업종에 따라서 적당한 인원으로만! 진행하자
2. 제공내역(리워드)의 선택 / 블로거 응대
point. 너무 아끼지도, 너무 퍼주지도 말자! / 인플루언서를 고객으로 만들자!
ㅁ 제공내역 내용에 따라서, 만나는 인플루언서도 다르다.
음식점 체험단 진행하게 되면, 블로거 혼자 방문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최소 동반인 1명 이상 방문하게 되는데, 1인분만 무료로 제공한다면?
2인분을 무료로 제공하는 인근 경쟁업체에 신청율이 몰리게 되면서, 극단적으로 체험단 진행이 불가할 수 있다.
최소 2인분 이상은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신청율을 높이기 위해, 제공내역을 꼭 담당 컨설턴트와 논의하여 합리적으로 결정하자.(신청율을 높이기 위해 무리한 제공내역은 매장운영에 무리가 될 수 있다 ㅠ)
ㅁ 블로거는 공짜로 먹고 가는사람? 절대 아니다..
블로거를 거지 취급하는 대표님들이 간혹 계신다..
이런 성향이시라면 절대로 체험단 진행을 하시면 안된다..(안좋은 포스팅을 맞이할 수 도....)
캠페인 진행간, 음식을 무상으로 취식하는 분들이기에 그렇게 "보여질 수도"있다.
하지만, 이 분들은 그냥 무상으로 먹는 분들이 절대 아니다.
매장을 홍보하기 위해 방문하는 분들임과 동시에, 고객이 될 수 있는 분들이다.
체험단 신청자 대부분은 매장 인근에 거주하고 있거나, 잦은 왕래가 있는 분들이 신청한다.
(극단적인 예로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분이, 굳이 삼겹살집 체험하기 위해 서울까지 갈 필요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에 만족하셨다면, 재방문도 가능 하신 "고객"분들이다.
(실제로 모든 업종에서 블로거분들을 고객으로 다시 만나시는 분들이 많다.)
체험단을 진행하게 된다면, 우리 블로거분들께도 소중한 고객과 같이 응대 해주셔야한다!
★ 결론 : 충분한 제공내역(리워드)를 정하자 / 블로거도 고객이라는 마인드!
3.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실행
point. 매월 최신글로 업데이트(신뢰도 향상) / 누적된 컨텐츠의 시너지 효과 기대
ㅁ 체험단은 "상위노출" 보장이 되지 않는 상품이다.
모든 광고주분들이 원하는 "상위노출"
하지만, 체험단은 "상위노출" 보장형 상품이 아니다.
체험단은 인플루언서(블로거)와 광고주(매장)분들과 매칭을 시켜드리며, 그 가운데 광고효과를 보실 수 있도록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제안드리는 곳이다. 그럼 항상 이런 질문을 받는다.
"상위노출"이 되지 않으면 의미없지 않나요?
- 체험단은 상위노출 "보장"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마케팅이 아니다.
체험단은 매장에 대한 최신 컨텐츠가 매월 일정단위로 꾸준히 누적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마케팅 이다.
- 체험단도 상위노출이 된다.
상위노출 "보장"이 아닐 뿐이지, 우리 담당 컨설턴트는 "검색량"과 "노출도"를 분석하여, 최대한 효율이 나올 수 있는 키워드를 제안하고 있다.
최대한 상위노출 확율을 높이고, 효율을 볼수 있는 키워드 (인천 송도 레스토랑,송도 레스토랑 등)로 진행 해야한다.
※ 키워드 성공사례 : 조회량과 경쟁도 분석도 필요하지만, 매장 인근 경쟁업체 파악도 중요하다.
- 내가 진행한 모 매장의 경우, 인근 경쟁업체에 대한 컨텐츠가 없다시피 하여, 매장 특성에 맞는 키워드로만 진행해보았다.
- 조회량은 형편 없는 키워드 였지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시 나의 광고주 매장 컨텐츠만 가득했는데, 진행하자마다 손님들이 엄청 늘었다고 한다. 검색하는 사람은 적지만, 그 적은 잠재고객을 모두 흡수 하는 효과를 보신 것이다.
ㅁ 단기간에 효과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 아니다.
앞서 말한내용과 같이, 상위노출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조회량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1번 내용과 같이, 적당한 인원으로 꾸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쌓이고 쌓인 컨텐츠들이 누적되어, 여러 키워드로 유입이 될 것이다.
점점 잠재 고객들에게 노출이 누적되면, 분명 효과를 볼 수 있다.
예외1 ) 간혹, 노출이 어려운 키워드에 상위노출 되시는 분들도 있다. 이러한 매장은 단기간에 효과를 보시기도 함!
★ 결론1 : 상위노출 확율을 높이고, 효율을 뽑아 낼 수 있는 키워드 셋팅이 중요함. 장기적 관점으로 꾸준히 진행할 필요가 있음.
※ 키워드 분석은 담당 컨설턴트에게 맡기자, 이러한 과정이 없는 체험단은....매장에 대한 컨설팅 보다, 본인의 "돈"만 중요히 여기는 곳으로 볼 수 밖에 없다.....
4. 체험단 선택 (사기꾼 조심...)
point. 계약하려는 회사가 제대로 된 회사인지 꼭! 확인하자.
ㅁ 매출 보장하는 회사는 절대 X
내가 플랫폼 중 매출 보장하는 체험단은 한곳 뿐인데.....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 매출을 2천만원 이상 보장하는 회사의 컨설턴트가...왜 회사에 소속되어 영업하고 있을까. 본인이 창업하면 될텐데
- 무엇보다, 효과를 보장하는 마케팅은 존재하지 않는다.
미팅을 가면 꼭 얘기한다. 효과를 보장해드린다는 광고회사는 꼭 피하세요 라고..
이러한 악덕 기업들은 빨리 사라졌으면 한다...
ㅁ 플랫폼(회사) 파악 하는 법
1번 내용과 같이, "모집율"은 만나는 인플루언서의 퀄리티에 영향을 미친다.
그럼 꼭 문의한 회사 홈페이지를 꼭 보자!
★ "캠페인"이라는 모집 페이지가 있을텐데, 모집 페이지에서 신청자수를 확인하자.
- 신청자수를 못본다?
: 보여주기 싫은 거다...한마디로 회원수가 적은 회사
- 신청자수가 보인다?
: 인근 매장 캠페인을 찾아보면 된다.
: 신청자수가 보이는 홈페이지중 가장 높은 곳을 선택하면 좋은 인플루언서를 만날 확율이 높다.
★ 홈페이지 구축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보자.
- 블로그형 홈페이지
: 인플루언서 신청을 설문지로 받는다. 이말은 신청받은 블로거의 분석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 구축된 홈페이지
: 홈페이지 내 여러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홈페이지는 신청받는 블로거의 분석을 포함하여, 작성된 컨텐츠 검수가 꼼꼼히 진행될 확율 이 높다.
ㅁ 어느 곳을 선택할지 정하자(견적 비교 및 선택)
여러곳을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견적과 각 플랫폼별 강점이 파악이 된다.
- 견적이 비싼 곳
메이저 체험단은 대체적으로 금액대가 비싸다.
왜 비싼지 꼭 들어보거나, 미팅을 통해 담당자들만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분석페이지,어드민 등)를 보면 좋다!
메이저 체험단의 가장 큰 강점은 1번 내용과 같이, 모집이 잘 된다.
모집이 잘 된다는 말은, 체험단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보다 좋은 블로거를 만날 수 있다.
비싼만큼 그 역할을 해낸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플랫폼은 레뷰 , 서울오빠 , 디너의 여왕 등을 개인적으로 추천한다.
추천하는 플랫폼별 소개는 아래 내용에서 추가!
- 견적이 저렴한 곳
견적이 저렴한 플랫폼은 대부분 회원수가 적은 영세한 체험단 플랫폼이다.
신생 플랫폼일 수도 있고, 회원유치에 비중있게 투자하지 않는 곳일 수 도 있다.
저렴한 체험단의 장점이라면, 아무래도 컨텐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쌓을 수 있다.
(단, 매장의 위치가 "강원도"를 포함한 지방도시라면, 모집이 어려울 수 있다.)
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보다, 저렴하게 블로그 컨텐츠를 생성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한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바와 같이 "매출보장"하는 플랫폼은 도망쳐야한다!!
5. 체험단 추천 (레뷰,서울오빠,디너의여왕)
- 레뷰 : http://revu.net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레뷰'.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위블'의 새로운 이름 '레뷰'. 제품, 맛집 등 매일 새롭고 다양한 캠페인과, 즐거움을 더해줄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www.revu.net
[장점]
★ 가장 오래된 체험단. 그만큼 플랫폼 안에서도 많은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어서,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곳
★ 해외 인플루언서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 곳으로, 체험단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다.
★ 70만명씩이나 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플랫폼으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도 체험단 진행이 가능하다.
★ 가장 비싼 체험단이지만, 진행되는 캠페인도 가장 많은 플랫폼이다.
[단점]
★ 체험단 중 가장 비싼 체험단이다.
★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최소 모집 가능인원은 3명 이상부터 진행 가능하다고 한다.(1~2명은 진행불가)
※ 서울오빠 : http://seoulouba.co.kr
서울오빠
No.1 크리에이터 중개 플랫폼 서울오빠. 블로거,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유튜버의 즐거운 놀이터! 성공적인 체험단 마케팅을 실현합니다.
www.seoulouba.co.kr
[장점]
★ 과거 옐로오투오(Yello O2O)로 레뷰(과거 Yello story)와 같은 옐로모바일의 계열사 였다고 한다.
★ 대형 플랫폼중 하나로, 레뷰와 시스템이 비슷함.
★ 회원수 기준으로 2~3위 정도 하는 것 같음!
★ 레뷰 보다는 저렴한 편
[단점]
★ 신청율이 살짝? 부족한 느낌.
★ 옐로모바일의 해체로 회사가 붕 뜬 느낌이다.
※ 디저의여왕 : http://dinnerqueen.net/
홈 | 디너의여왕
'먹거리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다' 디너의여왕 공식 사이트. 맛집 무료 체험, 빅데이터 맛집 랭킹 제공
dinnerqueen.net
[장점]
★ 최근 라이징하고 있는 체험단 플랫폼
★ 소개된 3개중 가장 저렴한 편.
★ 디너의여왕(음식점) / 택배의여왕(제품) / 뷰티의여왕(뷰티)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음.
[단점]
★ 세분화 되어 있어서, 광고주입장에서는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회원(인플루언서)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할 수 있음.
★ 대표적인 채널(블로그/인스타/유튜브)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