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7.22
해당 게시물은 구 버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개편된 플레이스 등록 및 관리는 추가 컨텐츠 업로드 해드릴 예정입니다.
★ 해당 게시물은 최근 개편된 스마트플레이스 이전 버전 내용입니다. 얼른 수정해드리겠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 22년 2월 20일 수정완료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중이라면, 네이버 지도등록은 반드시 필수다.
종합광고대행사 또는 의뢰한 광고회사에게 대행을 맡기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추천하진 않는다.
그 이유는 사후관리는 개인이 직접 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도움이 많이 된다.
1. 네이버 로그인 > 스마트플레이스 접속
- https://smartplace.naver.com/
네이버 지도(플레이스) 등록/관리는 모두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직접 관리할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후, 스마트플레이스에 접속하여, "업체 신규 등록" 클릭
2. 간편 등록 or 직접 입력하기 선택
1) 간편 등록 : 사업자등록증을 업로드하게되면, 사업자 기반으로 간편하게 입력이 가능하다
2) 직접 입력 : 아직 사업자 발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직접 입력이 필요하다.
추천 : 가능한 처음 등록하는 경우, "직접 입력하기"를 통해 모든 사항을 직접 입력해봐야, 추후 수정 내용들이 있을때 익숙하게 수정할 수 있다.
3. 기존 등록 매장여부 조회
중복되는 지도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이다.
중복여부의 기준은 "매장명","전화번호","주소" 이다.
1) 기존에 다른 매장이 있었을 경우
전화번호가 중복되어 등록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기존에 등록된, 지도정보를 내 계정으로 "관리자권한"을 이관받은 뒤, 정보를 수정 또는 삭제 해줘야 한다.
위 과정이 귀찮거나, 어려운 경우 "정보수정 제안"을 통해 폐업사실을 네이버측으로 알려 줄 수 있다.
"관리자권한 변경" / "정보수정 제안"은 다른 포스팅으로 알아보자.
4. 지도 정보 입력
매장의 필수 정보를 입력하는 곳
1) 업체명 : 사업자등록증과 달라도 괜찮다.
※ 단, "새로 오픈했어요" 혜택은 받지 못할 수도 있다.
2) 업종 : 업종 입력란
매장에 대한 업종 카테고리 선택을 하는곳
카테고리는 검색 / 검색광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정확하게 입력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불이익이란 검색시 노출 X / 검색광고 등록 불가 카테고리 등)
특히 마사지 업종의 경우, 마사지업 사업자가 꼭 필요하며 다른 카테고리 변경시 검수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3) 업체사진 : 매장 대표사진 / 지도정보의 "업체사진"에 노출되는 사진
매장사진의 경우, 소비자들 눈에 먼저 띄는 곳으로, 가능한 깔끔하게 촬영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리뷰가 쌓이게되면, 방문자 리뷰 / 블로그 리뷰의 사진도 함께 노출된다
★ 등록 이후 사진 추가 및 순서 변경이 가능하다.
4) 상세설명 : 우리 매장의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 간혹 이벤트 내용을 상세설명에 넣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벤트는 따로 등록이 가능하다!
5) 대표키워드 : 매장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최대 5개 까지 등록가능하다
★ 서비스 또는 상품명을 입력하면 된다. 과거에는 지역명 입력시 반려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크게 문제없는 것 같다. 오히려 "ㅇㅇ 냉삼맛집" 등으로 입력해도 문제되지 않고, 오히려 플레이스 상단노출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6) 전화번호 : 이전 단계에 입력한 연락처가 자동으로 입력 됨.
★ 스마트콜은 꼭 신청하자. 비용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스마트콜은 유입되는 고객의 연령대 및 성별 / 추이 등을 메일로 받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네이버측 서비스를 이용을 할수록 노출 및 이득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어디까지나 개인 추측)
7) 주소 입력 : 이전 단계에 입력한 주소가 입력됨
★ 꼭 아래 지도 위치에 핀이 잘 찍혀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핀 위치로 매장안내가 되니, 꼭!!! 확인하자
잘 못된 경우 "아니오"를 클릭하여 핀 위치를 옮겨주자.
4. 메뉴정보 입력
- 매장의 메뉴 정보 입력란
1) 1인당 평균가격 : 객단가 입력
2) 메뉴판사진 : 메뉴판 제작 업체를 통해 제작했을 경우, 원본을 요구하여 등록하면 제일 좋다!
★ 필수 입력 란으로 꼭 등록 해야한다.
3) 메뉴 추가 : 매장 대표 메뉴 순서대로 나열 하면 좋다.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대표메뉴 1~2가지만 추가한 후 추후에 수정해도 괜찮다.
★ 필수 입력 란으로 꼭 등록 해야한다.
5. 부가정보 입력
3) 부가서비스 : 해당 하는 서비스 체크
4) 테마 : 원하는 테마 선택
5) sns 채널 연동 : 홈페이지/블로그/인스타 등 채널 연동\
★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최소한 인스타오피셜 계정정도는 꼭 추가하자!
네이버 플레이스로 표현하기 어려운 우리매장을 2차적으로 알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추가하길..
5. 영업시간 입력
1) 영업시간 입력 하면 된다.
6. 새로 오픈 했어요 등록하기
네이버 새로오픈했어요 서비스는 최근 90일 이내 신규 사업자로 발급된 경우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시 플레이스 하단에 "새로오픈했어요" 영역에 노출되니, 신규 사업장의 경우 꼭 등록해주는 것이 좋다!
7. 운영 꿀팁(플레이스 검색광고 / 플레이스 노출 로직 / 플레이스 상위노출 등)
위 과정을 모두 거치면, 네이버 검수가 시작되고 영업일 기준 +1일 지나면 등록이 되어 있다.
문제가 있는 경우는 등록 보류가되며,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할 수 있다.
(확인되지 않는 매장이거나 또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명이 사용되었거나..그외 큰 문제 없다.)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대하여 언급했는데, 상단 노출 방법은 없다. 추측과 경험으로 알아내보는 수 밖에..(로직은 네이버만 알고 있다.)
나는 많은 거래처 사장님들 지도정보 등록 / 관리 해드려봤었고, 대표님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알게된 사실 몇가지만 공유해보고자 한다.
1. 결국 컨텐츠/트래픽 경쟁
네이버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쉽다.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 컨텐츠가 풍부한 정보를 우선 노출 시켜야 할까? 부족한 정보를 노출 시켜야 할까?
또한 ⓑ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줘야 하는데, 그 정보는 어디서 부터 확인해야 할까?
ⓐ 당연히 컨텐츠가 풍부한 정보를 먼저 보여줘야 한다.
방문자 리뷰 / 블로그 리뷰가 쌓이게 되면, 플레이스에 함께 연동된다.
또한, 최초 등록시 가격 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풍부하게 등록을 한다면, 당연히 상단 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 "맛집"을 검색하면 "맛집"이 나와야한다. 네이버 봇은 "맛집"에 대한 컨텐츠(정보)를 노출 시켜주기 위해서, 플레이스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업종 카테고리" 선택이 우선 중요하다. (요식업인데, 엉뚱한 카테고리로 적용된다면 당연히 맛집 검색해도 노출 안된다...)
"대표 키워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로 셋팅하자.(단, "맛집"과 같은 포괄적인 키워드를 넣으면, 반려될 수 있으니, "서울 한우" 형식으로 작성하자)
"연동 리뷰" 방문자 리뷰 , 에서느 블로그 리뷰는 단기간에 쌓기 어렵지만 비용과 노력을 통해 점차 쌓아 나갈 수 있다.
앞서 소개한 레뷰(REVU) 에서는 블로그 체험단 계약시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문자리뷰 가이드"를 무료로 제작해서 배포해주고 있어서, 동시에 컨텐츠를 쌓아 나갈 수 있다. 블로그 광고에 니즈가 있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궁금한점은 아래 오픈톡방을 통해 상담도 가능하다.
- REVU 상담 오픈톡 : https://open.kakao.com/o/sv9J0w8b
[REVU] 체험단 1:1 상담
#마케팅 #체험단 #맛집홍보 #매장홍보 #맛집 #네일 #피부관리 #뷰티 #미용실
open.kakao.com
2. 지속적인 사후관리
매장 이벤트 등록 / 네이버 예약 / 네이버 스타일 등등
플레이스 등록이 끝이 아니다. 플레이스와 연동되는 모든 기능은 사용할 수록 좋다.
네이버 예약 / 이벤트는 내가 감당할 수 있다면 꼭!!
미용실이면 네이버 스타일 까지!!
3. 불법적인 시도(어뷰징)은 하지 말자..
자유경쟁과 공정거래...라는 말이 떠오른다.
아무튼! 지도등록이 되면, 각종 광고회사에서 전화가 엄청 많이 온다.
"상위 노출 보장"이라는 말을 하며 접근해오는 회사...들..
"하지 말자"라고 했지만, 개인의 선택이지만,,가급적 만류하고 싶다.
그 이유는 ①사기꾼 ②저품질 ③불법
① "보장" 이라고 하지만..보장 안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 환불은? 애초에 환불 받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하겠다면, 보장기간과 환불내용을 꼭 잘 확인해야 한다.
②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데이터 싸움이라고 했는데, 클릭량을 높이는 어뷰징 작업들도 있다.
하지만, 네이버 클린봇은 이러한 비정상적인 데이터들은 어뷰징으로 판단해, 저품질에 걸릴경우, 한참 후순위로 밀리게 된다. (거래처중에 실제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였고, 회복은 현재까지도 불가...)
③ 명확히 말하면 불법은 아니다...하지만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개인의 이득을 챙기는 행위가 정당한 행위도 아니다.
아무리 자유경쟁시대라고 하지만..이러한 방법을 동원하는 분들은..옆집 사장님 얼굴은 마주할 수 있을지...
네이버 지도등록 방법 부터, 여러 팁들을 살펴 보았는데, 다른 유익한 정보가 있다면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부디 이 글들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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